어떤 유형의 자동차 틴팅이 가장 좋은가요? – 가격, 브랜드, 등급, 장단점
이번 시간에는 더운 여름철 필수 아이템인 차량 썬팅 제품 3가지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틴팅의 성능과 반사/비반사에 대해 간략히 살펴보고, 최고의 3가지 틴팅을 알아보겠습니다.
틴팅
틴팅은 자동차 용어로 틴팅이라고도 하지만, 신차가 출시되거나 기존 틴트가 오래되어 교체해야 할 때를 제외하고는 틴팅을 하는 일은 거의 없습니다.
대부분의 자동차 소유자는 창문 필름을 칠할 때 어떤 브랜드를 선택해야 할지 모르고, 비용 효율적인 필름 칠을 위해 어떤 가격대를 선택해야 할지도 모릅니다.
사실 각 브랜드의 등급에 따라 가격 차이가 있기 때문에 고민이 많이 되지만, 이번 시간에는 그런 틴팅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틴팅의 4가지 성능은 무엇입니까?
착색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성능입니다.
4가지로 요약할 수 있습니다. 열 차단, 자외선 차단, 가시성, 프라이버시 보호입니다. 그런 다음 4가지 틴팅의 성능이 기준 이상인 제품 중에서 가장 저렴한 제품을 선택한다면 비용 효율성이 좋은 틴팅이 될 수 있습니다. 우선 열 차단율이 55% 이상, 자외선 차단율이 90% 이상이며, 차량 밖을 잘 볼 수 있을 정도로 가시성이 좋고, 외부에서 볼 때 차량 내부를 거의 볼 수 없을 정도로 프라이버시 보호 기능이 있습니다. 4가지 틴팅의 성능이 기준 이상인 제품만 선택하면 됩니다. 좋은 틴팅은 설치 후 보통 7년 이상 지속됩니다. 따라서 제가 추천하는 틴팅은 매우 비싸지도 매우 싸지도 않고, 중간~고급 수준입니다.
반사형이나 비반사형 중 어떤 색조가 더 낫나요?
창문에 틴팅을 하고 싶어하는 많은 사람들이 반사형 틴팅과 비반사형 틴팅에 대해 걱정합니다. 그럼, 각 틴팅 유형의 차이점과 장점을 알아보겠습니다.
1. 반사필름 틴팅
장점 – 뛰어난 열차단 효과 열차단 효과가 뛰어나 차량 내부의 열을 효과적으로 차단해줍니다.
높은 자외선 차단 효과가 있어 운전자와 승객의 안전을 높이고 비반사 필름보다 저렴합니다. 단점 – 거울처럼 외부 시야를 차단하므로 내부 시야를 가릴 수 있습니다. 때로는 필름 전체가 반사 거울처럼 보이기 때문에 자동차의 외관을 망칩니다.
반사필름은 인체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신중한 선택이 필요합니다.
2. 비반사 필름 틴팅
장점 – UV 차단 기능이 있는 투명한 필름이기 때문에 실내 시야를 가리지 않습니다. 필름 자체가 눈에 띄지 않기 때문에 자동차의 외관을 유지할 수 있으며, 비반사 필름은 인체에 미치는 영향이 적어 운전자와 승객의 건강에 좋습니다. 단점 – 비반사 필름의 단점은 반사 필름보다 열 차단 효과가 낮다는 것입니다. 또한 가격이 일반적으로 반사 필름보다 높습니다.
3. 반반사필름
최근에는 반사와 비반사 사이에 있는 반반사 필름이 가장 인기가 많습니다. 반사가 문제라면 반반사 필름을 추천하는데, 대표적인 예가 Huber Optic Pnasse입니다.
4. 반사형, 반반사형, 비반사형 필름 틴팅은 어떻게 선택하나요?
반사 필름과 반사 방지 필름 중에서 고민된다면, 다음과 같이 간단히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청바지의 경우 반사 필름은 찢어진 청바지, 아이스 청바지 또는 스키니 청바지처럼 화려하고 스타일리시할 수 있습니다. 반면, 비반사 필름은 단순한 스트레이트 레그 팬츠로 생각할 수 있습니다.
다만, 이 점에서는 특별하지는 않지만, 무반사 필름은 스타일리시하고 트렌드를 크게 따르지 않기 때문에 항상 선호되는 타입입니다. 차를 조금 돋보이게 하고 멋지게 보이고 싶다면 반사 필름을 추천합니다.
5. 반사필름과 비반사필름
마지막으로 반사 필름과 비반사 필름을 선택할 때, 선택하기 전에 직접 확인하거나 실제 사진을 통해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틴팅 추천 상위 3개 – 브랜드와 등급은?
반사형이나 비반사형을 선택한 경우 브랜드의 등급을 찾아 선택해야 합니다.
가성비 좋은 브랜드 3개를 추천해드리고, 각 브랜드 내에서 동급의 특징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아래 글을 확인하시고 가격대비 성능비와 특징을 확인해주세요.
알아내기 전에 확인해야 할 사항
– 가시광선 투과율: 눈에 보이는 빛의 투과율을 말합니다. 숫자가 높을수록(1~100) 더 밝습니다.
– 가시광선 반사율: 이는 창문 내부 또는 외부에서 반사되는 가시광선의 백분율로 표현된 수치 값입니다.
– 차폐 계수 SC: 외부 태양열이 차량 내부로 전달되는 정도를 말합니다. 값이 0에 가까울수록 태양열 차단율이 높아집니다.
– 총 태양투과율: 이는 총 태양에너지가 실내로 전달되는 정도를 나타냅니다.
– 적외선 차단율 : 숫자가 높을수록 적외선 차단 효과가 좋습니다.
– 자외선 차단율 : 숫자가 높을수록 유해한 자외선을 차단하는 능력이 뛰어납니다.
– 총 태양에너지 차단율 : 이는 필름이 흡수한 태양열과 시간이 지남에 따라 외부로 방출된 열의 합계입니다.
후페로옵틱 프런트 프세나 + 사이드 앤 리어 클래식
세미리플렉트와 비리플렉트 조합의 총 가격은 133만원입니다. 전면 프세나는 79만원, 측면과 후면 클래식은 54만원입니다. 참고
– 후퍼 옵틱 프세나 – 반반사 필름, 전면 79만원, 측면 및 후면 102만원, 총비용은 181만원, 보증기간은 평생입니다.
– 후퍼 옵틱 클래식 – 무반사, 전면 43만원, 측면 및 후면 54만원, 총 97만원. 다만, 상기 시공가는 국산 승용차 기준이며, SUV 및 외제차의 경우 가격이 더 높을 수 있습니다.
또한, 틴팅의 경우 브랜드 자체도 중요하지만, 전문가가 얼마나 잘 설치했는가도 틴팅의 품질에 상당한 영향을 미칩니다.
가시광선 투과율
반사율 적외선
자외선 차단율
총 태양 차단율
블록 속도 후퍼 옵틱
파나세
(프리미엄 나노 세라믹)
/ 전면 3030%12%89%99%65% 후퍼 옵틱
클래식 /
측면 및 후면 2022%7%65%99%57%
V쿨케이
V-KOOL K는 전면 60만원, 측면·후면 90만원의 반사필름으로 보증기간은 7년이다. 총 비용은 150만원이다. V-KOOL의 경우 현대·기아차 등 차량 회사, 차종, 지역(전면, 측면, 후면)별 V-KOOL 장착 빈도에 대한 빅데이터를 제공한다.
설치 전에 차량을 선택하고 전면, 측면, 후면 V-쿨 설치에 대한 빅데이터를 확인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루마 버텍스 프론트 900 + 사이드 & 리어 700
루마 버텍스는 매우 인기 있고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반사 방지 필름입니다.
총비용은 160만원 정도이고 보증기간은 10년입니다.
가시광선 투과율
반사율 UV
총 태양 차단율
블록율 정점 900
/ 전면 3031%6%99.9%63%정점 700
/ 측면 및 후면 15 15%6%99.9%63%
가시성 및 개인 정보 보호
필름의 가시성은 차량 내부에서 차량 밖을 얼마나 잘 볼 수 있는지를 말하며, 프라이버시 보호는 차량 외부에서 차량 내부를 얼마나 잘 볼 수 없는지를 말합니다.
색조 농도가 어두울수록 가시성은 낮아지고 프라이버시 보호는 높아집니다. 그렇다면 가시성을 높이고 프라이버시를 보호하려면 어떤 농도를 사용해야 할까요? 이 사실 때문에 농도에 대해 우려하는 사람도 있을 수 있습니다.
틴트가 너무 밝아서 밖을 지나가는 사람들이 차 안의 모든 것을 볼 수 있거나, 너무 어두워서 비오는 날이나 지하 또는 건물 밖에서 보이지 않을 수 있다는 걱정이 있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권장 틴트는 전면은 30%, 측면과 후면은 15%입니다. 이는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농도이므로 국가 농도라고 합니다. 틴트가 두꺼우면 가시성이 좋기 때문에 높이를 조금 더 낮출 수 있으며 시력이 나쁜 사람은 국가 농도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는 뒷좌석의 프라이버시를 중시한다면 앞좌석은 30%, 옆면과 뒷좌석은 5%를 권장합니다. 우리는 세 가지 중간에서 고급 틴팅 브랜드를 추천하는 데 시간을 들였습니다.
130~160만원으로 조금 비싼 편이긴 하지만 30~40만원을 주고 두 번 사는 것보다는 7~10년 이상 쓸 수 있어서 좋다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