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보 운전자의 출근길 긴급사고 대처법, 보험료 인상 기준
이번에는 자동차를 운전하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꼭 알아야 할 충돌 사고 대처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접촉사고가 없었다면 좋겠지만, 언제 어디서나 갑자기 발생할 수 있는 접촉사고입니다.
순간의 실수가 경미한 사고로 이어질 수 있으며, 특히 출근길에 사고가 자주 발생합니다.
대부분의 사고는 출근길에서 발생하며, 출근길에서의 사고는 상당히 골치 아픈 일이 될 수 있습니다.
출근시간도 늦고, 주변에 차도 많아서 매우 초조하고 급한 마음이 듭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 문제에 직면했을 때 당황스러울 수도 있으니 미리 적어서 시뮬레이션해 보도록 합시다.
이는 특히 초보자에게는 매우 실망스러울 수 있으므로 이 기사를 읽는 것이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접촉사고 대처방법
1. 침착함을 유지하세요
사고가 발생하면 당황하지 말고 침착함을 유지해야 합니다. 당황하면 해결해야 할 일이 쉽게 해결되지 않기 때문이다.
아무리 대처 방법을 잘 알고 있어도 사고가 발생하면 전혀 알 수 없습니다. 특히 초보자라면 더욱 그렇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보험회사의 전화번호가 기억나지 않을 수도 있고, 인터넷에서 검색하고 싶은 마음이 들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충돌이 발생하면 주변 사람들이 몰려들 수도 있고, 문제가 도로 중앙에서 발생했기 때문에 긴장감은 더욱 커질 것입니다. 이렇게 긴장될 땐 우황청심환 같은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이대로 진정되시면 보험사에 전화하시고, 차에서 내려서 파손 부위 사진도 찍으시고, 파손 부위와 상대방 차량 번호판도 찍어두시기를 바라겠습니다.
블랙박스가 있으면 자동차 보험회사에서 이 블랙박스를 이용하여 사고 및 과실 여부를 판단하기 때문에 크게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보험사가 오기를 기다리시면 나머지는 보험사에서 자연스럽게 처리해드리고, 남은 시간에는 회사에 전화해서 상황을 설명하고 출근이 늦어지는 이유를 설명합니다. 이 경우 헷갈릴 수 있으니, 초보자라면 웅황청심환을 차량에 1개 이상 구비해 두시기 바랍니다.
그러나 청심환을 너무 많이 복용하면 졸음이 오거나 너무 이완된 느낌을 받을 수 있으므로 소량씩 복용하세요.
2. 보험회사가 올 때까지 어떻게 해야 하나요?
사고 발생 후 운전자와 대화를 나누는 것으로 상황을 복잡하게 만들 필요는 없습니다. 자동차 보험회사가 오면 과실 여부를 판단하게 됩니다. 상대방 운전자에게 본인이나 보험사에 연락하겠다고 전하고, 보험사가 도착하면 상황을 설명하고 사고 상황 정리에 착수합니다.
이때, 상대방과 아무 이유 없이 대화를 나누게 된다면 감정싸움으로 발전할 수 있으니, 단순하게 하고 꼭 해야 할 말만 하고 보험사에 전화하시기 바랍니다. 사고가 해결된 후에도 상대방 운전자와 직접적인 접촉을 피하십시오. 필요한 사항을 보험사 직원에게 전달하고, 이후 보험사 직원이 그 내용을 상대방 보험사에 전달합니다. 보험사 직원은 변호사와 비슷한 역할을 하게 된다.
그렇기 때문에 상대방이 어떻게 진행하기를 원하는지, 보험 사건을 가장 잘 처리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우리 보험사 직원과 상의하면 됩니다.
그렇다면 보험사 직원이 이야기를 잘 전달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것이 바로 보험 회사에 가입하는 이유이므로 최대한 활용하십시오.
사진을 찍다
최근 블랙박스를 장착했기 때문에 별 문제가 아닐 수도 있지만, 사고가 발생하면 그래도 상황을 사진으로 찍어두는 것이 중요합니다.
과실비율이 얼마나 될지 모르기 때문에 증거를 남기는 것이 좋습니다.
하나씩 해야 할 일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바퀴의 방향이 잘 보이도록 멀리서 사진을 찍어 보겠습니다. 파손된 부위를 사진으로 찍어보겠습니다. 블랙박스를 확보하자.
– 사고 당시의 파일을 아카이브로 이동하자. 블랙박스 모델에 따라 방법이 다를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충돌 후 손상된 차량 및 부상을 처리합니다.
사고가 발생한 후 처리해야 할 사항은 크게 두 가지입니다. 손상된 자동차에 대한 보험 적용 여부를 결정합니다. 피해를 입거나 부상을 입은 상대방 운전자에 대한 보험 적용 여부를 확인합니다. 파손된 차량을 자기 차량으로 수리할 것인지, 아니면 상대방에게 수리를 시킬 것인지 여부 이는 과실 여부에 따라 다르게 결정됩니다. 내 잘못이 100이고 상대방의 잘못이 0인 경우에는 내가 직접 차를 수리해야 하며, 상대방 차량의 수리 비용은 내 보험에서 부담합니다. 내 보험으로 커버하면 청구는 안 되지만, 3년 정도 보험료가 오릅니다.
그러므로 사고를 당하지 않는 것이 최선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과실 비율에 따라 보상을 받게 됩니다. 운전자 보험처리는 조금 까다롭습니다. 사고가 발생했는데 합의가 이루어지지 않으면 별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사고가 났을 때 바로 합의를 하는 것은 무리라고 할 수 있고, 후유증은 언제 재발할지 알 수 없습니다.
바로 합의가 이루어지지 않은 채 후유증이 발생하면 클레임을 제기하겠다고 협의하는 것도 가능하니, 사고가 난 경우에는 부상에 대해 합의를 하지 않아도 된다는 점을 알아두시기 바랍니다. 또한, 상태가 나아질 때까지 병원에 다녀야 하며, 이 기간 동안 출근을 할 수 없거나 렌트카를 렌트해야 하는 경우, 상태가 좋지 않아 발생하는 소득 및 임대료 손실을 보상받을 수도 있습니다. 출근할 수 있습니다. 1호와 2호에 대한 할증료가 별도로 적용될 경우, 두 개를 합산하여 보험에 적용되지는 않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보험료 인상 기준은 무엇인가요?
1. 차량손해(재산)보험료 인상
아이템의 총 손상량에 따라 포인트가 부여됩니다. 물품 파손액 200만원을 기준으로, 파손액이 200만원 이상인 경우 1점(10~치료량이나 승객 수에 따라 적15% 인상), 200만원 미만이면 2포인트 인상(20~25% 인상)이 예상된다. 또한, 할증료는 사고 처리 후에는 알 수 없으나, 자동차 보험이 만료되기 정확히 한 달 전에는 알 수 있습니다.
2. 운전자 부상(인사) 보험료 인상
진료량이나 승객수를 기준으로 적용되지 않고, 진료 후 진단에 따라 적용됩니다.
예를 들어, 근육통이나 염좌의 정도, 골절의 정도 등 부상의 정도에 따라 가산금이 높아집니다. 등급은 1~12까지 있으며 숫자가 낮을수록 등급이 높습니다.
즉, 상해 정도가 보험료 인상의 기준이 되는 것이다.
기사를 마무리하다
자동차를 운전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은 안전입니다.
하지만 사고가 발생하면 가장 먼저 침착하게 보험사에 전화한 뒤 사진을 찍거나 차를 옮기는 것이 좋다.
물론 순서가 바뀔 수도 있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침착함을 유지하는 것이다. 사고가 발생하면 이후에는 더욱 안전하게 운전하실 수 있습니다. 사고를 예방하는 것이 최선이며, 이를 염두에 두고 안전 운전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