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고차 성능 검사 기록 읽는 방법 – 사고 이력, 침수, 오일 누출
이번에는 중고차 구매를 계획하고 계신 분들께 특히 중요한 중고차 성능검사기록부를 올바르게 읽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자동차의 사고 이력이나 침수, 연료 누출 문제 등은 자동차 성능 검사 기록부에서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이번 시간에는 자동차 성능 검사 기록부를 정확하게 보는 방법과 좋은 중고차를 구매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중고차 매매업자의 경우 자동차관리법에 따라 차량을 판매할 때 해당 차량의 중고차성능검사 성적서를 구매자에게 통지하도록 규정되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차량의 유지관리 기록을 확인하고 해석할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합니다.
차량 성능 검사 내역을 어떻게 확인하나요?
차량 일반 상태(특수 이력) – 홍수 및 화재 이력은 반드시 확인해야 할 이력입니다. 여기에 무언가 있다면 차량을 절대 사지 마세요. 사고, 교환 및 수리 이력을 확인하세요 – 외부의 일부라면 차량 성능에 큰 문제를 일으키지 않습니다. 차량 작동에 큰 문제를 일으키지 않을 가능성이 큽니다. 그러나 메인 프레임에 손상이 있는 경우 반드시 확인하고 구매하지 마세요.
특히 휠하우스, 인사이드 패널, 필러 패널이 손상되면 차량에 심각한 문제가 발생하고 차량 감가상각에 상당한 영향을 미치므로 절대 구매해서는 안 됩니다. 차량의 자세한 상태를 확인하세요. 차량의 주행거리와 연식이 오래된 경우 오일과 같은 부품을 교체해야 할 수도 있고, 일부 오일이 누출될 수도 있습니다.
실린더 헤드 누출, 브레이크 오일 누출, 냉각수 누출 등 즉각적인 수리가 필요할 수 있는 문제가 여러 가지 있을 수 있습니다.
자동차 변속기에 미끄러짐, 충격 또는 동력 부족이 있는 경우 즉시 수리해야 합니다. 이러한 부품은 수리 비용이 상당히 많이 들 수 있으므로 확인해야 할 사항입니다.
성과 검사 기록부 사용
보증 기간은 차량 구매일로부터 1개월 또는 주행거리 2,000km 중 먼저 도달하는 날짜에 종료됩니다.
구매 후 차량의 이상을 감지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조건과 보증 기간 동안 차량을 운전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일반적으로 자동차가 고장나는 경우는 오랫동안 운전해 온 소유자와 운전 습관이 다른 운전자가 운전을 하거나, 일정 기간 정차해 있던 상용차로 판매하다가 갑자기 많이 운전을 하게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또한 자동차를 판매하는 사람이나 성능 검사를 실시한 정비사가 모든 조건에 대해 자동차를 검사할 수 없기 때문에 야간 주행, 고속 주행, 폭우 시 주행 시 발생하는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사항을 확인하기 위해서는 성능 검사 내역서에 기재된 보증 기간 내에 검사를 실시하여 안전한 자동차를 구매해야 합니다.
자동차 성능검사기록부에서 사고와 비사고를 구분하는 기준은 무엇인가?
자동차 사고 유무를 판단하는 기준은 다음과 같습니다. 성능검사기록부 하단에 주요 프레임 부품의 판금, 용접, 수리 또는 교체가 있을 경우 사고 유무를 나타내는 체크 표시를 합니다.
여기서 차량 구조에 대한 간략한 설명은 다음과 같습니다. 차량은 외판(성능 검사 기록부에서 외판으로 표시)과 프레임(성능 검사 기록부에서 주요 골격으로 표시)으로 나뉩니다. 외판은 차체에 볼트로 고정되고 프레임은 용접으로 고정됩니다.
따라서 볼트를 풀 수 있는 도구만 있으면 외측 패널은 쉽게 제거할 수 있습니다.프론트 펜더를 제외한 대부분의 부분은 부착된 상태에서 열거나 움직이며, 프레임은 분리하여 개별적으로 움직일 수 없습니다.자동차 프레임은 리어 펜더(일반적으로 가스 캡이 있는 리어 타이어 위 부분)와 루프(자동차의 천장) 및 루프를 들어올리는 A, B, C 필러를 제외하고는 자동차 외부로 뻗어 있지 않습니다.따라서 프레임을 제외한 나머지 부분을 외측 패널 또는 외장 패널이라고 합니다.사고가 프레임 손상(교체, 판금, 용접)이 있는 차량에 국한되는 이유는 프레임이 자동차 구조에서 외측 패널보다 더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입니다.자동차 프레임의 주된 역할은 사고 발생 시 외부 충격으로부터 승객을 보호하는 것이므로 주행 시 자동차의 안정적인 주행 성능을 결정하는 중요한 부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외판은 손상되면 다른 부품으로 쉽게 교체할 수 있으므로 성능이나 기능에는 문제가 없지만 프레임이 손상되면 원래 상태로 복구하는 것이 매우 어렵습니다. 정도가 심하면 차량을 포기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일부 부분만 일부 교체하면 원래의 견고성이나 균형을 유지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성능검사기록부를 활용해 차량을 구매할 때의 팁은 무엇인가요?
중고차와 관련된 사고를 보고하고 그 결과에 대한 책임을 지는 사람에게서 차를 구입하세요.
자동차 구매 시 사고 발생 시 반드시 알려주는 의무가 있는 사람에게서 자동차를 구매하면, 후회 없이 자동차를 구매할 수 있습니다.
다시 말해, 책임감 있는 중고차 딜러에게서 구매하는 것이 가장 안전한 구매 방법입니다.
개인 간에 거리가 있다면 이런 사고는 처리하기 어렵습니다. 따라서 차를 파는 사람이 나쁜 의도를 가지고 망가진 차에 장난을 친다면 그 책임은 전적으로 차를 산 나에게 있습니다. 중고차 사고에 대한 불만은 구매 직후에 발생할 수 있지만, 구매 후 몇 달, 심지어 운전한 후 몇 년이 지나서 발생할 수도 있으므로 신뢰할 수 있는 중고차 딜러를 선택하시기를 바랍니다.
홍수, 화재, 주요 구조물 손상 또는 오일 누출이 발생한 차량은 절대 운전하지 마세요.
기사 제목에서 알 수 있듯이, 위와 같은 상태의 차량은 절대 구매해서는 안 됩니다.
중고차를 사보자.
외장 패널을 교체한 차량은 매우 저렴한 가격으로 구매할 수 있습니다. 간단한 충돌 사고의 경우 주요 프레임 교체가 아니므로 사소한 외장 패널 교체인 경우 성능 검사 기록부에 있는 정보를 사용하여 가능한 가장 낮은 가격으로 차량을 구매할 수 있습니다. 즉, 외장 패널을 교체한 사고가 발생한 차량을 구매하는 경우 교체 사실이 성능 기록부에 기록되므로 저렴한 가격으로 차량을 구매할 수 있습니다.
바깥쪽 플레이트를 교환하더라도 위치가 매우 중요합니다.
외판만 바꾸더라도 아래에 소개한 부위의 외판만 바꾸면 꼭 피해야 합니다. 전면 엔진 부위와 관련된 것은 피해야 합니다. 외판 옆면이나 리어 범퍼의 경우라면 가장 저렴하게 살 수 있는 차량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신차 대신 중고차를 사는 이유는 연식과 주행거리에도 불구하고 상태가 양호하고 문제없이 운전할 수 있는 차량을 저렴한 가격에 구매하기 위해서입니다. 따라서 이 방법을 사용하면 가능한 가장 낮은 가격으로 차량을 구매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엔진 부분에서 사고가 나서 메인 프레임을 교체해야 하는 상황이라면, 아무리 가격이 싸더라도 그 차량은 사지 말아야 합니다.
위의 성능 체크리스트는 중고차 전문 판매 사이트 엔카에서 확인할 수 있는 성능 체크 기록부의 일부입니다. 위의 사례는 차량의 외장을 두 번 교체한 것이고, 이 경우 전면 엔진 쪽 외장을 교체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런 차량은 중고차라 하더라도 구매해서는 안 되는 차량입니다.
위와 같이 후면부에 간단한 외관변경이 있다면 추천할만한 중고차라 할 수 있습니다.